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회연혁

Home > 학회소개 > 학회연혁

학회연혁

가칭 한국근대미술사학회 창립

발기인 회의, 창립총회 준비구성
참석자: 이구열 외 10명(장소: 예술의 전당 미술관)

창립총회
장소: 동아갤러리 세미나실
임원선출 : 회장 윤범모, 부회장 김영순, 감사 김성희,
학술간사 최열, 출판간사 김복기, 총무간사 김희대

소식지 '통신' 제1호 발행

학회 창립 특별 모임
장소 : 동아갤러리 세미나실
- 나의 근대미술사 연구(이구열)
- 한국 근대양화와 자화상(김희대)

창립기념 제1회 전국 학술대회
장소: 중앙일보사 연수실
주제: 한국 근대미술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
- 한국 근대미술사 연구의 발자취(이구열)
자료조사 및 연구의 과제(최석태)
토론 : 김현숙, 오병욱, 김희대, 김성희, 박영택
사회 : 김복기
후원 : 월간미술(창간 5주년 기념사업)

4월 22일 간사진 개편: 학술간사/김현숙, 기획간사/김복기, 홍보간사/김희대

9월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창간호 발간

11월 26일 제2회 전국학술대회

주제: 한국근대미술의 기점
- 한국근대미술의 1920년대 기점 시론(김현숙)
- 근대미술의 기점에 대하여(최열)
토론: 문명대, 윤범모, 이구열, 이중희, 최원식
사회: 김영순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대강당
특별협찬: 가나아트

12월 13일 제2차 정기총회 - 정관 및 임원개편
회장/윤범모, 부회장/김영순, 감사/이인범, 학술간사/김현숙
기획간사/김복기, 홍보간사/김달진, 출판간사/최열, 총무간사/최석태

1995년 3월 3일 회원 김달진 저서 '바로보는 한국의 현대미술' 출판 기념학술발표회
장소: 덕원 갤러리
주제: 박수근 예술의 재조명
- 박수근 예술세계와 한국성의 모색(윤범모)
- 박수근 예술의 미술사적 위상(김현숙)
토론: 이구열, 김영순, 김영희

6월 24일 제2회 연구발표회
장소: 동아갤러리 세미나실
전통채색화의 근대적 의미에 관한 연구(김성희)
고암 이응노의 전기회화(김학량)

11월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제2집 발간
특별협찬: 삼성미술문화재단, 월간미술
편집위원: 이경성, 이구열, 윤범모, 이중희, 김현숙

12월 18일 제3차 정기총회
임원개편: 회장/윤범모, 부회장/김영순, 감사/이인범, 학술간사/김현숙
기획간사/김희대, 홍보간사/김복기, 출판간사/최열, 총무간사/조은정

12월 25일 제3회 전국학술대회
장소: 홍익대학교 와우관 세미나실
주제: 한국근대미술의 새시각
- 조선미술전람회의 창설에 대하여(이중희)
- 한국근대미술에서의 정체성 탐구의 양상(최석태)

1996년 2월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제3집 발간
특별협찬: 갤러리 현대

4월 13일 제3회 학술발표회
- 한국미술, 1960년대 미술 그룹의 의미(김미경)
- 한국화의 모더니즘, 해방 이후부터 1960년대 초까지(박정구)

6월 2일 제4회 학술발표회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세미나실
김복진의 미술비평(최열)
일제시대 조선 향토색 논의(박계리)

11월 18일 제4회 전국학술대회
주제: 대구미술의 재조명
- 향토회와 대구화단(윤범모)
- 대구 추상화의 흐름과 위상(이중희)
- 이인성회화의 사적 재평가(김희대)
토론: 박남희, 김임수, 장미진 / 사회: 최열
장소: 대구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실 / 후원: 대구은행
*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제4집 발간

1997년 8월 제5회 전국학술대회
주제: 이중섭예술의 재조명
- 이중섭 그림의 특성에 대한 고찰(박래경)
- 이중섭 예술의 양식 고찰(김현숙)
- 신미술가협회 협회 연구(윤범모)
토론: 김병종, 최열, 최태만
사회: 김영순
장소: 서귀포 신라호텔 컨벤션 센터 / 협찬: 가나아트
*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제5집 발간

1998년 4월 25일 춘계 학술발표회
장소: 서울대학교 발물관 강당
- 한국 근대회화의 도상연구(정형민)
- 오세창의 서예 연구(이완우)
- 이인성의 1930년대 회화 연구(신수경)

10월 23일 전국 학술대회
주제: 한국 근대미술 이론가의 위상과 평가
- 미술사학자 고유섭의 학문세계(김영애)
- 김복진의 미술비평과 근대미술(조은정)
- 윤희순의 민족주의 미술론(최열)
- 근원 김용준의 미술비평 연구(최태만)
토론: 이기선, 윤범모, 정형민, 김희대
사회: 정준모 /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소강당

12월 21일 동계 연구발표회 및 정기총회
- 평양조선미술박물관의 근대미술실 조사보고(윤범모)
장소: 가나아트센터 세미나실
*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제6집 발간

1999년 4월 17일 춘계 학술발표회
- 조선후기 풍속화와 에도시대 우끼요에의 비교연구(정병모)
- 나혜석의 양면성: 페미니스트 나혜석 vs 화가 나혜석(김홍희)
- 근원 김용준의 회화와 비평활동 연구(이경희)
장소: 서울산업대학교 종합실습실 시청각실

10월 23일 전국학술대회
주제: 일제시대 미술을 다시 본다
- 조선미전 동양화에서의 인물화 연구(이중희)
- 항일미술과 친일미술(윤범모)
- 일제시대 식민지 미술정책(정호진)
토론: 김현숙, 김봉우, 김영순

12월 18일 동계 연구발표회
- 근대미술품과 보존과학 방법론: 고희동의 <부채를 든 자화상>을 중심으로(홍창호)
- 70년대 전반 탈평면화 속에 나타난 개념미술적 특징: A.G와 S.T를 중심으로(이은주)
장소: 가나아트 세미나실
*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제7집 발간

2000년 6월 16일 춘계 학술발표회
- 1920년대 미술과 문학의 교류연구(기혜경)
- 근대중국수묵화의 재인식(문정희)
- 관립공업전습소 연구(최공호)
장소: 이화여대박물관 시청각실

12월 16일 전국학술대회
- 박생광의 한국화 연구(최진선)
- 송영수의 용접조각 연구(김이순)
- 실험미술과 사회: 한국의 새마을 운동과 유신의 시대(김미경)
- 표상된 조선: 일본과 그 이미지
- 한국근대건축에서의 설계고면 구법의 체계화 과정과 그 표현에 대한 연구(이안)
토론: 김현숙, 최태만, 문정희, 우동선, 김홍희 / 사회: 윤범모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시청각실
*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제8집 발간

2001년 5월 19일 춘계학술발표회
- 한.일 프롤레타리아 미술교류에 관하여(기타 에미코)
-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과 조선민족미술관(박계리)
- 김환기의 도자기 그림을 통해 본 동양주의(김현숙)
사회: 이중희 /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시청각실

10월 20일 전국학술대회
주제: 한국근대미술의 인물 이미지
- 개항기 사진과 회화 속에 나타난 여성이미지와 여성 주체(이정우)
- 한국 근대기 여성인물화에 나타난 여성이미지 연구(구정화)
- 조선미술전람회 동양화부의 실내 여성상(정연경)
- 이당 김은호의 춘향도 연구(권행가)
- 한국 동상조각에 나타난 근대이미지(조은정)
토론: 강태희, 김미경, 김홍희, 김현주, 김이순 / 사회: 윤범모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시청각실
*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제9집 발간

2002년 5월 18일 춘계학술대회
- 1930-40년대 윤희순의 미술비평 연구(최정주, 신문박물관)
- 한국근대미술에서의 동양주의 연구(김현숙, 홍익대학교)
- 중국 근대 決瀾社의 아방가르드적 성격 연구(문정희, 한국미술연구소)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삼성관

5월 29일 박수근 심포지엄
발표: 김현숙(홍익대학교), 정준모(국립현대미술관)
토론: 윤범모(경원대학교), 최열(가나아트), 최은주(국립현대미술관)
장소: 덕수궁미술관 강당
주최: 한국근대미술학회, 국립현대미술관

10월 17일 전국학술대회
주제: 한국근대미술과 시각문화
- 한국초기 만화형성에 관한 연구: 1909-10년 대한민호 만화를 중심으로(정희정, 국립문화재연구소) / 질의: 손상익(한국만화문화연구원)
- 한국 근대문양의 시각문화적 성격 연구(최공호, 한국전통문화학교) / 질의: 최범(서지락출판사)
- 식민지시대 도시공간과 미술(박영택, 경기대학교) / 질의: 심상용(동덕여자대학교)
- 호미바바의 후기 식민지담론을 통해 본 서울대학교 '원판필름특별전'(이영준, 계원예대) / 질의: 이경민(한국사진사연구소)
- 대중시각이미지의 두가지 시선: 1950년대와 1990년대 영화포스터의 비교(윤현진, 고려대학교박물관) / 질의: 강현주(인하대학교)
- 1950,60년대 한국전쟁 기념물(김미정, 목원대학교) / 질의: 조은정(한남대학교)
장소: 이화여대박물관 시청각실 / 사회: 김현수(홍익대학교)
*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제10집 발간

2003년 6월 14일 춘계학술발표회
- 한국 근대 蘭竹畵의 양식 및 계보 분류 연구(김소연)
- 제국미술학교의 조선인 유학생들(1929-1945): 서양화과를 중심으로(전혜숙)
- 수원 프롤레타리아 미술전람회를 통해 본 미술개념(기타에미코)
- 일제 강점기 조선 박람회와 미술전시: 조선물산공진회와 조선박람회를 중심으로(김영순)

10월 18일 전국학술대회
주제: 미술과 제도
- 우리 나라 개항기를 전후로 한 서구적 미술교육의 수용 및 변용의 과정 연구: 초등미술교육을 중심으로 (김향미)
- 한국 근현대미술관사 연구(정준모)
- 동아시아 관전의 심사위원과 지방색(문정희)
- 세키노 타다시의 한국 고건축 조사와 보존에 대한 연구(우동선)
- 1950년대 미술계 제도에 관하여: 1946-1962년 관료부분을 중심으로(최열)
토론: 박정애, 하계훈, 김용철, 강현, 조은정
사회: 이중희 /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학생문화회관 소극장
*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제11집 발간

2004년 4월 24일 춘계학술발표회
- 동아시아 근대 조소의 전개: 인물상을 중심으로(이주원, 홍익대학교)
- 동아시아 관전의 지방색: 조선미술전람회를 중심으로(김현숙, 홍익대학교)
- 근대기 '자수'미술 개념의 변천(김철효, 삼성미술관)
- 애국 선열조상건립위원회와 이충무공 동상(박계리, 한국미술연구소)
장소: 서울대학교 공예관 49동 301호
사회: 최열

10월 8일 전국학술대회
주제: 한국근대미술의 근대성
- 한국근대미술 기점 재론(최열, 가나아트)
- 조선후기 풍속화: 근대성의 맹아(이중희, 계명대학교)
- 심전 안중식 회화의 근대성과 작품의 진위문제(박동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조선미전의 동양화 화풍 분석(이미애, 계명대학교)
- '동원된 근대': 일제시기 경성을 통해 본 식민지 '근대성'(박세훈, 국토연구원)
- 일제시대 재한 일본인의 청자제작(엄승희, 숙명여자대학교)
장소: 계명대학교 중앙도서관 시청각실 / 사회: 김현숙, 김미경
*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제12, 13집 발간

2005년 4월 16일 전국학술대회
주제: 1950년대 한국사회와 미술
- 1950년대 미국에 소개된 한국미술(정무정, 덕성여자대학교) / 질의: 정준모(덕수궁미술관)
- 1950년대 한국사진과 '인간가족전'(박주혁, 명지대학교) / 질의: 권혁희(서울시청 문화재과)
- 전후 한국미술에 나타난 가족이미지(김이순, 홍익대학교) / 질의: 권명아(연세대학교)
- '이승만 동상 연구(조은정, 한남대학교) / 질의: 김종길(경기문화재단)
사회: 최열(가나아트)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학생문화회관 소극장

6월 11일 하계학술발표회
- 배운성의 파리시기(김미금, 홍익대학교)
- 1930년대 일본 서양화단의 신일본주의 여구(최재혁, 동경예술대학)
- 이우환의 '세키네 노오부'론(김미경, 강남대학교)
- 1980년대 민중미술의 발생배경에 대한 고찰(채효영, 성신여자대학교)
사회: 김현숙(홍익대학교)
장소: 홍익대학교 제1신관 E동 103호

10월 1일 국제학술대회
주제: 한중일 근대 관전 비교
- 일본 근대에 있어서 관전의 성립과 전개(佐藤道信, 동경예술대학)
- 조선미전의 성립과 그 결과(이중희, 계명대학교)
- 식민시대의 대만관전과 재야 단체전 비교(謝里法, 前 대만사범학교)
- 일본 관전의 작품경향: 帝展期의 일본화를 중심으로(吉田亮, 동경근대미술관)
- 조선미술전람회의 관전 양식: 일본 관전과의 관련을 중심으로(김현숙, 홍익대학교)
- 일제시기 대만미전에서의 화풍 재고(林育淳, 대북시립미술관 연구원)
사회: 정형민(서울대학교)
종합토론: 김영나(서울대학교), 김용철(성신여자대학교), 윤범모(경원대학교), 문정희(한국미술연구소), 최유경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소), 박계리(한국미술연구소), 이주현(명지대학교)
장소: 덕성여자대학교 대강의동 205호
*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제14, 15집 발간
* 이구열 선생 한국 근대미술연구소 창설 30주년 기념논총 발간

2006년 4월 1일 춘계 정기 학술발표회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 201호 / 사회: 김용철(성신여자대학교)
발표내용
- 개화기 사진의 도입과 고종의 초상 / 권행가(홍익대학교)
- 미술의 개념을 둘러싼 근대 일본의 서예술 논쟁 / 김향미(동국대학교)
- 朝鮮物産共進會와 日本畵의 公的 展示 / 강민기(홍익대학교)

6월 3일 하계 정기 학술발표회
장소: 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 강의동(83동) 305호 / 사회: 목수현(가톨릭대학교)
발표내용
- 근대 한국 수채화의 전개-도화교육과 사생대회를 중심으로 / 최은하(홍익대학교)
- 한국근대동양화와 몽롱체화법 / 김용철(성신여자대학교)
- 초기서양화 정착에 관한 연구-조선미술전람회를 중심으로 / 이중희(계명대학교)
- 1960년대 한국현대미술에 나타난 민속과 무속 주제에 관한 연구 / 김미정(홍익대학교)

10월 14일 가을 심포지엄
장소: 국립고궁박물관 강당 / 사회: 김현숙(홍익대학교)
발표주제: 한국근현대 미술이론가 조명
발표내용
- 안석주의 미술비평에 대한 연구 / 조은정(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질의: 권행가(홍익대학교)
- 김용준, 역사와 현실, 그 사이의 '미술사' / 윤세진(서울대학교), 질의: 김용철(성신여자대학교)
- 근대미술사 서술의 관점과 그 기원: 1950-1960년대 이경성의 근대미술사학 / 최열(가나아트센타), 질의: 이인범(예술종합학교)
- 김영주의 미술비평과 시대의식 / 기혜경(덕수궁미술관), 질의: 김미정(홍익대학교)
- 환원과 확산의 미학: 이일의 미술비평 / 정무정(덕성여자대학교), 질의: 윤진섭(호남대학교)
- 종합토론: 사회(오광수, 미술평론가)
* 학회지 '한국근대미술사학' 제16, 17집 발간

2007년 4월 14일 봄 정기 학술발표회
장소: 홍익대학교 조형관(제1신관 E동) 103호 / 사회: 김용철(성신여자대학교)
발표내용
- 한국 근대 靜物畵의 성립과 그 배경 / 강은아(홍익대학교)
- 전위의식과 한국의 미술운동 / 서유리(서울대학교)
- 1970년대 박서보의 <묘법>과 전통론 / 박계리(한국예술종합학교)

6월 16일 여름 정기 학술발표회
장소: 덕수궁 미술관 시청각실 / 사회: 김현숙(홍익대학교)
발표내용
- 일본남화원의 설립배경과 창작경향-산수화풍을 중심으로 / 황빛나(이화여자대학교)
- 만주국미술전람회의 설치와 그 의의 / 김용철(성신여자대학교)
- 모슬렘 작가 추그타이(Chughtai)의 회화와 남아시아의 “근대”에 대한 이해 / 구하원(서울대학교)

7월 4일 사단법인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로 학회명 변경 및 법인화

11월 3일 제2회 국제 학술 심포지엄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 / 사회: 김용철(성신여자대학교), 문정희(한국미술연구소)
주제: 아시아의 디아스포라 미술가들 (Artists of the Asian Diaspora)
발표내용
- 조양규와 송영옥: 재일화가의 민족의식과 분단조국 / 윤범모(경원대학교)
- 파리에 간 후지타 츠구지 / 하야시 요코(교토 조형예술대학교)
- 사라진 곳에 대한 기억:하지카타 타츠미와 호소에 에이코의 "카마이타치" / 우정아(KAIST)
- 아시아 현대미술에서의 혼종의 아바타 / 존 클라크(University of Sydney)
- 백남준과 이우환, 그리고 트랜스 내셔날리즘 / 김영나(서울대학교)
- 세밀화 전통과 남아시아의 디아스포라 미술 / 살로니 마투르(UCLA)
종합토론
사회: 조인수(한국예술종합학교), 질의: 홍선표(이화여자대학교), 김이순(연세대학교), 이지은(명지대학교)
* 학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18집 발간(연 1회 발간으로 변경, 판형확대, 디자인변경)

2008년 4월 12일 춘계 학술발표회
장소: 덕수궁 미술관 시청각실 / 사회: 김이순(홍익대학교)
발표주제
- 이미지, 텍스트, 그리고 신화: 동아시아의 로댕 수용과정에 대하여 / 이혜원(대진대학교)
- 파노라마로서의 제국: 대동아주의 담론과 1930년대 일본의 시각문화 / 김계원(맥길대학교(캐나다)
- 한국의 앵포르멜: 후기식민지 시각에서 바라본 시대적인 정당성에 대한 재고 / 김희영(한양대학교)

6월 14일 하계 학술발표회
장소: 홍익대학교 조형관(제1신관 E동) 103호 / 사회: 조은정(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발표주제
- 19세기 후반 上海에서 발간된 畵譜들과 韓國 畵壇 / 최경현(인천국제공항 문화재감정관실)
- 1950-1960년대 한국 영화 포스터 이미지 연구 / 문혜영(홍익대학교 박물관)
- 북한‘주체 사실주의’회화에 나타난 인물의 전형성 / 남재윤(홍익대학교)

10월 18일 한일근대미술사 심포지움 - 1930년대 경성 그리고 동경
주최: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일본메이지미술학회 / 후원: 한국학술진흥재단
장소: 서울대학교 멀티미디어강의동(83동) 505호 / 사회: 김이순(홍익대학교), 목수현(가톨릭대학교), 김영나(서울대학교, 라운드테이블)
발표주제
- 창경원의 밤 벚꽃놀이와 夜櫻 / 김현숙(이화여자대학교)
- 조선명화의 발견-오봉빈의 조선미술관 주최 고서화전 / 권행가(중앙대학교)
- 상해 摩登, 경성 毛斷-소비문화와 여성 이미지 / 문정희(숙명여자대학교)
- 1930년 전후의 미술과 영화-‘시네마화’와 영역횡단의 여러 양상에 대하여 / 타니구치 에리(동경예술대학대학원)
- 전람회, 그 현대적인 것-1930년대의 고졸취미와 그 배경 / 가와타 아키히사(와세다대학교)
- 도시와 환상표현-타니나카 야스노리(谷中安規)의 판화를 중심으로 / 타키자와 쿄지(마치다시립국제판화미술관)
* 학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19집 발간

2009년 4월 11일 봄 정기 학술발표회
장소: 홍익대학교 조형관 103호 / 사회: 조은정
발표주제
- 일제강점기 남방(南方)이미지 형성과 의미 / 김승익(서울대학교박물관)
- 근대기 동아시아의 문인화 담론 연구 / 박은수(홍익대학교)
- 1930년대 경성(京城)의 전시공간 / 목수현(서울대학교)

6월 20일 국제 학술심포지엄-미술과 공중(Art and It's Public)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 / 사회: 최공호(한국전통문화학교), 권행가(목원대학교)
발표주제
- 공적 발언으로서의 미술 / 권미원(UCLA)
- 사물, 상품, 그리고 공적 거래들 / 패트리시아 필립스 (Cornell University)
- 산업화시대의 유토피아적 비전 / 김미정(홍익대학교)
- 중국 근현대 미술에 반영된 공공의 친밀감 그리고 정동(情動)의 훈련 / 케빈 추아(Texas Tech University)
- 포스트민중시대의 미술: 공공미술과 신자유주의 공간정치 / 신정훈(SUNY, Binghamton)
- 타카라즈카 가극단의 지원 시스템: ‘관’의 공동체와 ‘민’의 공동체 / 가와사키 켄코(와세다 대학)

10월 17일 가을 정기 학술발표회
장소: 서울대학교 신양관 302호 / 사회: 김현숙
발표주제
- 개화기 서울 화단이 지방화단에 미친 영향 / 김취정(고려대학교)
- 딱지본 소설책의 표지 디자인 연구 / 서유리(서울대학교)
- 조양규의 조형이미지 연구-전위적 방법으로서의 정치성 / 정현아(교토대학교)
- 영상처리기법을 응용한 한국근대회화분석-이중섭과 박수근의 작품을 중심으로 / 김정훈, 우정아(KAIST)
- 근대 일본에서 미술가•관람자•비평가의 성립-미술의 ‘공공성’을 둘러싼 경합의 위상학 / 박소현(한양대학교)
* 학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20집 발간

2010년 4월 17일 춘계 정기학술발표회
장소: 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 행정동 5510호 / 사회: 이주현(명지대학교)
발표내용
- 白蓮 池雲英(1852-1935)의 繪畵世界 硏究 / 김재한(화정박물관)
- 일제강점기와 해방 직후의 목포화단 연구 / 최경현(문화재청)
- 시대적 거울로서의 틈새 공간: 문화번역과 한국 포스트모더니즘 미술비평 / 문혜진(한국예술종합학교)
- 일본 근대 메이지기 인쇄 미술에 나타난 母ㆍ主婦로서의 賢母良妻 이미지 / 이성례(이화여자대학교)

6월 26일 여름 학술대회-전쟁과 미술
장소: 덕수궁미술관 시청각실 / 사회: 김현숙(이화여자대학교)
발표주제
- 한국전쟁기 미술인 조직에 대한 연구 / 조은정(한남대학교)
- 시각문화로서의 한국전쟁 사진 / 김윤정(국립현대미술관)
- 전쟁과 심리전: 심리전 삐라를 중심으로 / 이윤규(국방대학교)
- 조선미술가동맹과 월북작가: 정현웅을 중심으로 / 권행가(목원대학교)
- 전쟁의 재구성: 기념관 속의 한국전쟁 / 안경화(이화여자대학교)

10월 9일 가을 국제학술심포지엄-아시아 아방가르드 미술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 / 사회: 최은주(국립현대미술관), 김이순(홍익대학교)
발표주제
- 일본 1920년대 아방가르드와 패션 전략 / 오무카 토시하루(일본 츠쿠바대학교)
- 중국 아방가르드 미술의 개념에 대해서 / 탕샤오빙(미국 미시건대학교)
- 한국 미술의 아방가르드 시론 / 김영나(서울대학교)
- 베트남의 아방가르드 미술 / 보이트란 휀-비아티(호주 울릉공대학교)
- 암리타 세르길과 근대 인도 예술가의 분열 / 구하원(한국외국어대학교)
* 학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21집 발간

11월 27일 故 석남 이경성 1주기 추모 학술세미나
장소: 석남 이경성 묘소 및 모란미술관 / 사회: 임성훈(모란미술관 학예실장)
- 석남 이경성 선생의 뮤지엄 인식과 실천 / 이인범(상명대학교)
- 1950, 60년대 이경성의 미술비평관 / 최태만(국민대학교)
- 전통과 근대의 다리를 놓다-석남 이경성의 미술사 인식 / 목수현(서울대학교)
종합토론
사회: 조은정(한남대학교) / 김현숙(이화여자대학교), 최은주(국립현대미술관), 박영택(경기대학교), 이주현(명지대학교), 강민기(목원대학교), 최정주(서울시립미술관)

2011년 4월 9일 봄 정기 학술발표회
장소: 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 행정동 5510호 / 사회: 강민기(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연구이사)
발표주제
-『吳之湖•金周經 二人畵集』연구 / 홍윤리(광주시립미술관)
- 1950-60년대 한국판화 / 김윤애(홍익대학교)
- 신학철의 <한국근현대사> 연작 연구 / 한재섭(양평군립미술관)

6월 18일 여름 정기 학술대회
주최: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국립예술자료원
장소: 배재대학교 학술지원센터 / 사회: 목수현(서울대학교 연구교수)
발표주제: 화가의 기억•문헌의 기록
- 예술사구술채록사업 및 구술사방법론 소개 / 김철효(국립예술자료원 자문위원)
- 구술로 본 이숙자의 <보리밭> 시리즈 / 김경연(국립예술자료원 객원연구원)
- 수묵산수화의 현대화과정 엿보기-조평휘 구술을 중심으로 / 신수경(목원대학교 강사)
- 김학수의 기억, 역사, 풍속화 / 박계리(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학예연구원)
- 묵림회 화가들이 말하는 묵림회 / 김철효(국립예술자료원 자문위원)
종합토론
사회: 윤범모(경원대학교 교수) / 강민기(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연구이사), 김용철(한림대학교 연구원), 정혜경(강제동원위원회 조서3과장)

2012년 4월 14일 봄 정기학술대회
장소 : 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 행정동 5510호 / 사회 : 권행가(고려대학교)
발표주제
- 19세기 淸 碑派 서풍의 조선 유입과 이해, 그리고 근대 서단 / 김현권(문화재청)
- 대구의 초기 수채화단 성립과 1930년 향토회 발족배경 / 이중희(계명대학교)
- 현대 미술과 신령함의 존재 양상 / 윤준구(영국 첼시 & 켐버웰 공동 박사과정 연구원)
- 조선 유학생과 동경미술학교의 양화과 교수진(1910-1945) / 홍성미(명지대)

6월 9일 여름 정기학술대회
특집 : 동아시아 근현대 시각문화
장소 : 덕성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406호 / 사회 : 김미정(홍익대학교)
발표주제
- 오사카 만국박람회와 정보화도시 / 조현정(서울대)
- 근대 일본의 백화점 미술부 설치와 신중산층의 미술 소비 / 오윤정(남캘리포니아대학)
- 중국 ‘정치 팝 아트(政治波普藝術)’의 형성과 전개 / 정창미(명지대)
- 특별강연: 만주국과 민예운동-두 개의 초(超)내셔널리즘의 틈 / 최재혁(동경예술대학)
* 학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23집 발간

10월 12일 국제학술대회 :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20주년 기념 학술대회
주최 : 국립현대미술관․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장소 : 덕수궁미술관 세미나실 / 국립현대미술관 소강당
발표주제 : 한국근현대미술의 개념과 용어
제1부 : 한국근현대미술 연구의 궤적과 현황/ 사회 : 이주현(명지대학교)
- 한국 근대 수묵채색화 연구 50년사 / 강민기(충북대학교)
- 한국근현대 서양화 및 시각문화 연구사 / 권행가(한국예술종합학교)
- 한국근현대조각 연구사 / 조은정(한남대학교)
- 한국 근현대미술사에서 제도와 교육에 관한 연구의 검토 / 목수현(서울대학교)

제2부 미술 현장 속의 한국근현대미술사(Round Table)/ 사회 : 김영순(NWKCB 대표)
-화랑(신옥진/ 부산공간화랑 대표), 미술언론(김복기/ 아트인컬처 발행인) , 미술관(이준/ 삼성리움 부관장)

10월 12일 국제학술대회: 새로운 개입을 위하여
제3부 : 미술사와 미술 아카이브 / 사회 : 김미정(홍익대학교)
- 미술 아카이브의 구축 및 운영 사례 연구: 게티 미술연구소를 중심으로/ 류한승(국립현대미술관)
- 한국 미술 아카이브의 분포 상황 및 수집 여건 분석 / 김달진(김달진미술연구소)
- 국립현대미술관의 미술 아카이브 운영 구상 / 김인혜(국립현대미술관)

제4부 동아시아 근현대미술 연구의 궤적과 현황 / 사회 : 이인범(상명대학교)
- 최근 2, 3년간 대만에서의 중국현대미술 연구 / 바이 쉬밍(白適銘, 國立臺灣師範大學)
- 일본근대미술 연구의 흐름과 현황 / 키다 에미코(喜多惠美子, 京都 大谷大學)
- 미국의 한국 근대미술 연구사 / 버지니아 문(Virginia Moon, University of California)
종합토론
문정희(숙명여자대학교), 김용철(전주대학교), 우정아(포항공과대학교)
* 학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24집 발간

2013년 4월 6일 봄 정기학술대회
장소 : 명지대학교 행정동 5510호 / 사회 : 김용철 (전주대학교)
발표주제
- 근대기 韓佛 도자교류 (엄승희/ 숙명여자대학교)
- 다방의 장소적 특성을 통해 본 신사실파의 조형의식-추상미술과 순수문학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 박장민, 이화여자대학교)
- 대한민국 정부수립기(1945-1954)의 미술교과서 삽화 / 이수나(이화여자대학교)
- 1990년대 문화변동과 미술비평의 대응: 미술비평연구회를 중심으로 / 기혜경(국립현대 미술관)
* 학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25집 발간

6월 1일 여름 정기학술대회
장소 : 서울 시립미술관 B1 세마홀
주제 : 페미니즘을 다시 생각한다: 한국근현대미술과 여성/ 사회 : 권행가 (서울대학교)
- 19세기~20세기 초 궁녀의 針線 활동과 궁중 자수서화병풍 제작 / 황정연(국립문화재연구소)
질의: 김소연/ 한성대학교)
- 19세기 남성문인의 미인도 감상 / 고연희(이화여자대학교)
질의: 김경숙(한경대학교)
- 망각속의 여성: 19-20세기 기생출신 여성화가 (최열/ 서울대학교)
질의: 목수현(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

오후 사회 : 김미정 (고려대학교)
- 근대의 기획, ‘신여성’의 ‘사랑’: 근대기 여성화가들의 상징 투쟁 / 구정화(백남준아트센 터)
질의: 주하영/ 홍익대학교)
- 텍스트와 실천사이에서: 한국에서의 페미니즘 미술 이론의 수용, 전개, 그리고 전망
양은희(숙명여자대학교),
질의: 이선영(미술평론가)
- 1980년대 ‘여성미술’에 대한 망각현상 / 김현주(추계예술대학교)
질의: 김주현(건국대학교)
- 2세대 페미니즘 이후의 페미니즘 미술비평 / 정연심(홍익대학교)
질의: 진휘연(성신여자대학교)

10월 12일 가을 국제학술대회
주최 :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국립현대미술관
장소 : 서울대학교 미술관 2F 렉쳐홀
발표주제 : 이중언어 공간 속의 ‘그들’: 재한일본인들의 미술 활동/ 오전 사회 : 최태만 (국민대학교)
– 한일화가들의 교유: 清水東雲을 중심으로 / 강민기(홍익대학교)
– 山田新一의 재조선시대 / 原田正俊(都城市立美術館 副主幹)
– 재조선 일본인만화가의 활동에 대하여: 岩本正二를 중심으로 / 高晟埈(新潟県立万代島 美術館 主任學藝員)
– 풍속의 재구성: 재한일본인화가들이 그린 '조선풍속화' / 김현숙(徳成女子大学校)

오후 사회 : 목수현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
- 일제강점기 일본어잡지에 나타난 재한 일본인 화가들과 조선화단 / 김승익(國立中央博 物館 學藝師)
- 『京城日報』 미술기사로 본 그룹 활동 / 井内佳津恵(北海道立文学館 學藝課長)
- 이왕가소장 일본미술품에 대하여 / 李美那(神奈川県立近代美術館 主任學藝員)
- 경성미술경매시장과 일본인콜렉터의 활동 / 김상엽(인천대학교)
- 근대일본의 공예가와 조선의 공예: 加藤唐九郎、川喜田半泥子、富本憲吉을 중심으로 / 冨田康子(横須賀美術館學藝員)
종합토론
사회: 이중희 (계명대학교)
토론: 김용철(전주대학교), 김영순(중앙대학교), 박소현(한국문화관광연구원)
* 학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26집 발간

2014년 4월 5일 봄 정기학술대회
장소 : 명지대학교 행정동 5510호 / 사회 : 목수현(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
발표주제
- 한국 근대기 미술유학을 통한 ‘동양화’의 추구 / 김소연(이화여자대학교)
- 전화황의 생애와 예술 / 김지영(동경예대)
- 임인 허림의 관전 작품 연구 / 박수홍(전주박물관)
- 월북화가들의 일제강점기 작품활동 / 신수경(명지대학교)
* 학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27집 발간

6월 14일 여름 정기학술대회
장소 : 국민대학교 예술관 시청각실 119호 / 사회 : 조은정 (한남대학교)ㆍ김영순(중앙대학교)
발표주제
- 하인두의 초기 작품세계 연구 / 김경연(명지대학교)
- 하인두 회화에 나타난 ‘한국성’ 연구 / 김이순(홍익대학교)
- 종교예술로서의 청화(靑華) 하인두의 회화 / 조수진(이화여자대학교)
- 일제강점기 조선에서 교표디자인의 기원 및 기능과 해방후의 영향 / 정선아(서울대학교)
- 1910년 일영박람회 동양관과 조선관련 전시 / 노유니아(동경예술대학)
- 오지호의 <남향집> 연구 / 홍윤리(광주박물관)
- 근대기 평양화단의 형성과 전개 / 김취정(고려대 아시아연구원)

10월 18일 추계학술대회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 / 사회 : 김미정(한국미술품감정연구소)
발표주제: 문화융합의 첫 장, 동아시아 개항장의 미술
- 기조강연: 동아시아 삼국의 開港場과 미술/ 한정희(홍익대학교)
- 수출된 일본의 이미지-막부말(幕府)ㆍ메이지(明治)의 개항장과 미국/ 시무라 쇼코(志 匠子, 秋田公立美術大學)
질의: 강민기(홍익대학교)

사회: 권행가(덕성여자대학교)
- 청대 중서도자 교류의 표상, 광채/ 방병선(고려대학교)
질의: 김재열(문화재청)
- 개항장을 방문한 서양화가들-마카오, 광주, 홍콩을 중심으로/ 이주현(명지대학교)
질의: 김원경(수원대학교)
- 19세기 후반 수입된 중국 시전지(詩箋紙)와 개화기 조선 화단-국립고궁박물관 소장품 을 중심으로 / 최경현(문화재청)
질의: 박정애(한국예술종합학교)
- 19세기 한ㆍ중 개항장 풍속화의 기능과 성격/ 신선영(한국학중앙연구원)
질의 : 김상엽(문화재청)
* 학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28집 발간

2015년 4월 18일 춘계 정기학술대회
장소 : 홍익대학교 E동 103호 / 사회 : 강민기(홍익대학교)
발표주제
- 石然 楊基薰 蘆雁圖 연구 / 서정민(국립고궁박물관)
- 김환기 회화, 1937년에서 1947년까지: 현대를 호흡하는 시대적 감상/ 김인아(한국미술 품감정협회)
- 1970년대 한국 실경산수화의 전개 / 이정진(서울미술관)

2부 사회: 목수현(서울대학교 규장각)
- 대안의 근대성의 개념으로서의 소통: 김윤수의 1970년대 비평문과 ‘창작과 비평’/ 유혜 종(국민대학교)
- 큐슈피 작품의 사회적 주제-교류가 있었던 잡지들의 성격 / 정현아(쿄토대학교)
- 『鏡花綠』삽도와 19세기 중국의 반봉건적 여성의식 / 오지영(서울역사박물관)
* 학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29집 발간

9월 19일 추계학술대회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 / 사회 : 강민기(홍익대학교)
발표주제: “동아시아, 1945”
- 일본 전쟁기록화와 1945년 전후의 후지타 쓰구하루 / 최태만(국민대학교)
질의 : 김용철(고려대학교)
- 전향미술가와 조선ㆍ만주 -村山知義와 寄本司麟을 중심으로 / 키다에미코(大谷大學校)
질의 : 이나바마이(광운대학교)

사회: 권행가(덕성여자대학교)
- 1947년 《조선종합미술전람회》, 미군정의 미술정책과 ‘대한민국미술전람회’의 기원 / 김미정(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질의 : 홍지석(단국대학교)
- 해방기 정현웅의 신문소설 삽화 / 이수나(한국전통문화대학교)
질의 : 신수경(목원대학교)
- 해방 전후 쉬베이홍(徐悲鴻)의 ‘사실주의’ / 이보연(성신여자대학교)
질의 : 이주현(명지대학교)
- 1946~1949년, 상해(上海) 시사만화연구 / 정창미(명지대학교)
질의 : 최경현(문화재청)
* 학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30집 발간

2016년 4월 15일 춘계학술대회
장소: 국민대학교 예술관 118호

1부 사회: 권행가(덕성여자대학교) - 석조전 실내장식과 가구에 관한 고찰 / 최지혜(국민대학교)
- 부포석(傅抱石, 1904-1965)의 근대일본체험과 중국전통의 재발견 / 이희정(맨체스터대학교)
- 장대천(張大千, 1899-1983)의 자화상 연구 / 김아란(서울역사박물관)

2부 사회: 신정훈(서울대학교)
- 천경자의 여인상 연구 - 시기별 특징과 변화를 중심으로 / 권경아(명지대학교)
- 이성자 판화세계의 정립과 확장 / 정경원(홍익대학교)
- 거리광고물과 도시적 정서: 최정화의 아무나 아무거나 아무렇게나(2004)를 통해 본 한국 현대의 도시경관 / 백승한(연세대학교)
* 학회지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31집 발간

2016년 9월 30일 추계학술대회 <이중섭 탄생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
주제: 이중섭 작가론, 어떻게 쓸 것인가 - 신화에서 역사로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멀티프로젝트홀

1부 사회: 강승완(국립현대미술관)
- 이중섭 문헌 분석: 전시를 중심으로 / 김명훈(서울대학교)
- 이중섭 아카이브 분석: 문학가들과의 교류를 중심으로 / 신수경(명지대학교)

2부 사회: 신정훈(한국예술종합학교)
- 이중섭의 회화, 재료와 기법의 독창성 / 김미정(한국산업기술대학교)
- '이중섭 신화'의 또 다른 경로(매체)들: 1970년대를 중심으로 / 박소현(서울과학기술대학교)

3부 사회: 신정훈(한국예술종합학교)
- 특별강연: '문화공간'으로서의 '문화학원' - 그 계승 가능성 / 미즈사와 츠토무(가나가와현립근대미술관)
- 라운드테이블: 현장에서 본 이중섭 연구의 과제 / 김현숙(성균관대학교), 김인혜(국립현대미술관), 김주삼(ART C&R 미술품보존복원연구소 소장), 전은자(이중섭미술관)

2017년 4월 15일 춘계학술대회
장소: 대학로 예술가의 집 2층 다목적홀

1부 사회: 오윤정(서울대학교)
-김종학 회화와 고미술 기호와의 관계성 연구 / 조민혜(국립민속박물관)
-백남준의 독일시기(1959-1963) 퍼포먼스와 전쟁의 기억 / 육영신(서울대학교)
-중국과 북한의 미술교류 연구-1950년대를 중심으로 / 이주현(명지대학교)

2부 사회: 조은정(이화여자대학교)
-건칠공예에 대한 재고(再考)-창원 강창규부터 영국박물관 한국컬렉션까지 / 노유니아(일본도쿄대학교)
-개발시대의 역사와 근대성 논의: 국보건설단 강봉진과 국립종합박물관 / 강난형(서울시립대학교)
-경주예술학교의 설립과 전개과정 / 이애선(홍익대학교)
-한국 근대기 사진공모전의 정착과 예술사진 / 김현지(홍익대학교)

2017년 10월 14일 국제학술대회
장소: KAIST 서울 홍릉 캠퍼스 제1호관 대강당

1부 사회: 최재혁(성신여자대학교)
-‘환경예술’과 ‘인간환경’: 1960년대 말 한국 미술과 건축에서의 ‘환경’/ 신정훈(한국예술종합학교)
-50년대 일본 건축과 모던아트의 협동: 세 그룹에 있어서 단게 겐조(丹下健三)의 활동을 통해서 / 도요카와 세이가쿠 豊川斎赫(지바대학교)

2부 사회: 조현정(KAIST)
-분리파 건축가 호리구치 수테미와 야마다 마모루의 사진예술 / 켄 타다시 오시마 Ken Tadashi Oshima(워싱턴대학교)
-1962년 군사혁명기념 산업전람회관에 대하여 / 우동선(한국예술종합학교)
-이토 토요, 이시오카 에이코, 그리고 ‘여성 도시 노마드’라는 환상 / 조나단 레이놀즈 Jonathan M. Reynolds(바나드/컬럼비아대학교)
-일본 포스트버블시대 미술계로의 건축의 침공 / 이가라시 타로 五十嵐太郎(도호쿠대학교)
-1987-2002 한국현대건축 전환기의 건축교육운동 / 전봉희(서울대학교)



2018년 4월 14일 봄 학술대회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조형관 A동 524호
기억매체로서의 이미지: 역사의 재구성



1부 사회: 신수경(평택항 문화재감정관실)
-조선미술전람회의 그림에 나타나는 어린이 이미지 연구 / 김시습(서울시립미술관)
-버사 럼(Bertha Lum, 1869-1954)의 목판화 연구 / 이다솔(명지대)
-오관중(吳冠中)의 회화관과 수묵화에 관한 연구 / 이희정(홍익대)
-마나베 히데오(真鍋英雄, 김종남 1914-1986) 일본인으로 산 무명의 재일조선인화가 / 김지영(동경예대)


2부 사회: 홍지석(단국대)
-일본 인류학에서의 합성사진 실험과 표본이미지의 탄생 / 강인혜(홍익대)
-만주국 내셔널 심벌의 창출과 수용 / 최재혁(성신여대)
-대한민국미술전람회의 추상아카데미즘 / 권영진(이화여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의 장소성과 건축 이미지 / 김종헌(배재대)
-프로파간다와 저항의 미학 사이에서: 북한과 남한을 가로지르는 혁명의 재현(1980~1994) / Douglas Gabriel(Northwestern Univ.)



3부 종합토론 좌장: 박일호(이화여대)
박상우(중부대), 목수현(서울대), 김미정(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노형석(한겨레신문), 유혜종(서울여대)


2018년 9월 14일~15일 가을학술대회
장소: 소마미술관
서울올림픽은 한국현대미술의 장면을 어떻게 바꾸었나
'포스트-올림픽시대'의 한국현대미술, 그 동시대성의 조건들과 장면들



9.14 (금)
제1주제 문화적/미술사적 사건으로서의 서울올림픽

사회: 홍지석(단국대학교/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학술이사)

1. 서울올림픽의 기억과 증언
-88올림픽 개폐막식에서의 미술 / 신장식(국민대학교)

2. 올림픽 미술의 탄생
-88올림픽 마스코트 호돌이의 도상학 / 서유리(서울대학교)
-올림픽조각공원: 조형작품전시공원과 공원의 경계에서 / 조은정(한남대학교)
-국가 프로젝트와 국립미술관 전시의 상동성 / 강수정(국립현대미술관)
-<세계현대미술제>의 프랑스 편향성과 그 이면: 냉전시대의 한.불 미술 교류 / 전유신(고려대학교)
-백남준이 1990년대 한국 미술의 동시대성 형성에 미친 영향 / 이수영(백남준아트센터/서울과학기술대학교)

종합토론 좌장: 김현숙(숙명여자대학교) / 토론: 목수현(명지대학교), 김희영(국민대학교)



9.15 (토)

제2주제 한국현대미술의 제도적 재구성과 포스트-올림픽 시대
사회: 권행가(성균관대학교/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연구이사)

-문화올림픽과 미술의 민주화: 미술운동의 제도화에 대한 성찰 / 박소현(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한국 현대미술의 양식과 기점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 '건템퍼러리 아트'의 담론의 관점에서 / 김기수(계명대학교)
-88 서울올림픽 이후 다원주의로의 이행과 전시회의 지형 변화 / 김지연(미술비평/국민대학교)

종합토론 좌장: 권행가(성균관대학교) / 토론: 권영진(한국예술종합학교), 신정훈(한국예술종합학교)



제3주제 한국현대미술 논쟁과 포스트-올림픽 시대로의 전환
사회: 오윤정(계명대학교/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편집위원)

-중단된 공연: 민중미술 비평과 실천 사이의 괴리와 그 미래 / 정필주(예술사회학/예술문화공간)
-판화의 유령화 과정과 '확장된 판화'라는 분실술: 1988년 판화 부흥의 시대적 상황과 현재의 내홍 / 안진국(미술비평/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설치미술의 국제화 흐름 속 1990년대 한국현대조각의 변화 / 안소연(홍익대학교)
-만드는 사진, 찍는 사진: 1990년대 한국사진에서의 매체 특수성 논의 / 김계원(성균관대학교)
-'말하기'의 위치: 1988년 이후 2010년대 미술가/개인의 존재 방식과 사회적 발언 현시원(연세대학교)

종합토론 좌장: 김영나(서울대학교) / 토론: 이애선(홍익대학교), 이영욱(전주대학교), 문혜진(서울여자대학교)


2018년 10월 4일 2018창원조각비엔날레 학술심포지엄
장소: 창원 성산아트홀 2층
불각(不刻)의 균형: 한국근현대조각에서 ‘조형’과 ‘추상’의 의미



1부 불각(不刻)의 균형: 한국근현대조각에서 ‘조형’과 ‘추상’의 의미

사회: 김소연(이화여대)
-한국근현대 추상조각의 전개와 쟁점 / 김이순(홍익대)
-김복진 ‘형성미술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장 원(동아대)
-김종영 조각에서 ‘자연’의 의미 / 홍지석(단국대)
-문신의 초기조각-화가에서 조각가로 / 박효진(창원시립마산문신미술관)
-문신 조각과 프랙탈 시메트리-조형에서 생명으로 / 이재걸(중앙대)

2부: 종합토론
좌장 : 최태만(국민대) / 권행가(성균관대), 김정선(동아대), 최종철(미야자키국제대), 이애선(홍익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