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회지간행규정

Home > 논문투고 > 학회지간행규정
제1조(목적)
본 규정은 회칙 제4조 2항과 3항에 규정된 본 학회 사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학술행사 및 학회지 편집과 발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학회지 명칭)
본 학회의 학회지로 『한국근현대미술사학(Journal of Korean Modern & Contemporary Art History)』을 발간한다.
제3조(간행 일자)
학회지 간행은 1년에 2회 발행하며 상반기 발간일은 7월 31일, 하반기 발간일은 12월 31일로 한다.
제4조(논문심사의 방법과 절차)
  1. 가.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의 편집위원들로 구성되며, 해당 논문의 심사에 적합한 편집위원이 없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그 분야의 전문가로 일시적인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단 발표추천자, 투고추천자, 해당 논문의 지도교수는 심사위원이 될 수 없다.
  2. 나. 논문심사는 발표원고, 투고논문 심사와 기획논문 선정의 두 종류로 나누어서 한다.
    1. ① 발표원고 및 투고 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심사하고 그 심사 결과를 토대로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2. ② 기획논문 선정은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하고 집필을 의뢰한다.
  3. 다. 심사위원의 수는 논문당 3명 이상씩 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라. 심사위원은 심사결과를 <논문심사평가서>에 기록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5. 마. 논문 심사결과는 편집위원회워원장의 이름으로 심사 종료 후 10일 이내에 투고자에 개별 통지한다.
  6. 바. 심사의 공정성을 위하여 심사위원의 위촉과 심사과정은 공개하지 않는다.
제5조(논문의 심사 기준)
발표논문 및 투고논문의 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가. 논문의 평가는 논제의 적절성, 논점의 창의성, 논리전개의 합리성, 논문의 학술적 기여도, 새로운 자료의 발굴도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2. 나. 심사위원은 심사논문을 A:게재가(수정후게재 포함), B:수정후재심사, C:게재불가의 3등급으로 판정한다.
    게재가 중 수정후게재, 수정후재심사는 수정사항을, 게재불가는 그 사유를 명확히 밝힌다.
  3. 다. 수정요구를 받은 투고자는 이에 응해야 하며, 수정요구에 응할 수 없는 경우에는 충분한 반론을 제시하여야 한다.
  4. 라. 수정후재심사를 받은 논문은 심사결과 통보 후 15일 이내에 수정논문을 제출하여 재심사를 받아야 한다. 편집위원회에서는 2명의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재심사를 행한다. 재심의 경우 A:게재가, C:불가 2등급으로 판정한다. 단 A-A-C로 판정된 경우는 기존의 3등급으로 재심판정을 한다.
제6조
논문투고 및 작성에 관한 세부규정은 별도의 항목으로 명시한다.
제7조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
맨위로